2024.11.21.(목) 매매일지
2. 매매 복기
어제장은 러우 전쟁 확전 이슈로 방산주 말고는 투자금이 몰리는 것을 느낄수 없었다.
그래서 방산 대장주 한일단조 상한가 기대감이 있을때 종가를 조금 더 들어올리는 시나리오로 들어가서 생각보다 강하게 밀어붙이지 못하는 모습에 빠르게 자르고 나왔다.
이후 종가무렵 떨어졌지만, 방산주 외에는 정말 볼게없었으므로 시간외에서도 주목받을것으로 판단, 3시30분 종가 베팅하였고 장후시간외 매도물량이 많았으나 다 잡아먹고 매수우위로 바뀌었다.
예상대로 시간외 첫체결부터 오르는 모습으로 시작했고 첫 체결에 팔생각으로 매도를 걸었으나, 바보같이 상한가에 매도주문을 넣었고 체결된 줄 알고 있다가 장이 끝나고 체결이 안된것을 알았다..
시간외에서는 푸틴 휴전조건 뉴스로 재건주 테마가 우르르 올랐지만, 여전히 전쟁은 확전되는 양상이어서 내 종가베팅 관점은 아니었다.
아침에 영국제 미사일을 우크라가 또 발사했다는 뉴스가 있어서 재건주역시 초반 약한모습, 그렇다면 반대로 방산주가 시가갭 대비 좀 올라주는 모습이 있어야하는데, 여전히 갭하락하는 모습에 추가베팅하지 않고 그대로 시가에 손절했다.
이런 말도 안되는 매매실수는 없도록 매수매도 체결음성 알람을 다시 걸어놓았다.
말도안되는 실수도 있었지만, 아침 재건주와 방산주 관점판단은 좋았다.
(관찰사항)
특이사항이 하나 있는데, 특별한 이유없이 알테오젠을 필두로 펩트론, 리가켐바이오, 유한양행, 에이엘비바이오 등 시총이 꽤 있는 바이오주들이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바이오가 금리인하 지연이나, 트럼프 복지부장관 이슈나 뭐 떨어질 이유는 있었지만,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엄청 큰 악재 없이 하락했기 때문에 하락VI에서 주워볼 만했다.
당시 애보느라 늦게발견해서 떨어지는 이유를 찾는 와중 VI가 끝나고 올라버렸지만, 빨리 발견했다면 트레이딩했을 것 같아서 남겨본다.
이후 더 올랐지만 내 주력매매가 아니기 때문에 참았다.
차트

알테오젠 폭락 시 프로그램도 VI직전까지 엄청난 매수를 보였다. 이후 첫 반등에서 큰 프로그램 매도가 나왔지만, 반등은 더 길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