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3.(화) 매매일지
1. 시황
2. 매매 복기
어제 시간외는 이수페타시스 유상증자 제동 뉴스로 이수페타시스 하나밖에 매매할만한게 없었다. 바로 재신청 기사가 나올까봐 자신이 없어서 비중을 크게 싣지 못했는데, 결국 오늘 아침에 좋은 시가베팅 타점에 내내 주도주역할을 했다. (심지어 시간외에서도 거래대금이 많았다. 하지만 시간외에 한번더 사는건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침에 피로누적으로 1분 2분 기다렸다가 지켜보며 매도를 할 수없었고 시가 매도를 걸어놓고 잤다. 여러모로 아쉬운 매매였다.
차트
4. 시간외 종베(반성복기)
미>중 HBM제제에 따른 중국 갈륨 등 이중용도 품목 보복제제 뉴스 속보를 보고 와이엠씨 시간외종베를 했는데, 잘못된 종목선정 및 무리한베팅을 했다고 생각이 들어서 적는다. (내일 나름은 크게 손절이 나갈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종목선택 문제]
갈륨이 희토류랑 같이 움직이는지 모르고 시간외에서 이미 오르고있었던 유니온을 사는 것이 아닌 갈륨 특징주를 따로 검색해서 투자를 했다.
>> 결국 희토류도 천억 미만이라 좋은 종목은 아니지만, 거래대금 몰리는걸 매매해야 한다. 시간외 거래대금을 봐야한다.
>> 더 대박인건 특징주에만 정신이 팔려서 최근 악재가 있었는지도 몰랐다. 매물이 나오는건 다 이유가 있다. (따로 검색하면 일주일전에 특허침해소송에 패소한 뉴스가 뜬다.)
[손절못함 문제]
시외 상따 후 체결물량이 쌓이는게 심상치 않았는데, 시간외 상이 풀리는 조짐이 보였을때 털었어야 했다. 결국 물량이 쏟아져 체결되니 바로 상이 무너졌다.
>>특히 비중 조절을 잘해서 추가 투입할 여력이 있는게 아니라면 무조건 잘라야 한다.당시 체결물량이 쌓이면 일단 자르자. 다시 사면 된다.
[비중조절 문제]
현금 미수풀을 때리니 대응이 안됬다. 차라리 신용미수였으면 현금으로 추가 대응이 될텐데 현금으로만 미수를 쓰니 대응이 안됬다.
>> 미수풀도 안좋은거지만 비중실패를 하더라도 최소 절대로 현금미수풀은 쓰지말자 신용미수풀을 쓰자.
>> 또 생각해보면 개별주 호재가 아니라 테마군이다보니 언제 대장이 바뀌거나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한 종목에 비중 베팅을 하면 안됬었다. (정말 확신에 차서 비중베팅하고 싶어도 그게 한종목에만 해당하는 호재인경우에만 해야한다.)
(여기엔 안보이지만 그나마 유니온이 거대대금 11억으로 테마중에 가장많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