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4.(화) 매매일지

2025.1.14.(화) 매매일지

1. 장전 시황



2. 매매 복기

어제 시간외에서는 덕신이피씨, 에스와이 등 산불 재건주가 올랐지만 이미 동시호가진입으로 에스와이에서 좋은 수익을 챙긴 터였고, 에스와이가 쭉쭉 상승하지 못하고 밀리는 모습에 종베는 하지 않았다.

(시가베팅 연습)

아침에는 세가지 눈에 띄는 공시가 있었는데, 그 중 두개를 매매했고 하나는 보지 못했다.

첫번째는 샤폐론의 아토피 임상2상 신청 공시였는데, 전에도 주목받았던 재료였고 오늘 산불주도 약해질 타이밍이라 접근해볼만 하다고 생각했다. (지난번 종근당에 비하면 훨씬 좋은 상태였다.)
다행히 초반 시세를 줘서 자동익절하고 나왔다. 이때 프로그램도 같이 따라붙어서 슈팅이 나왔는데, 1천억대 주식에서 이런모습이 나온다면 기록해놓을만한 거래였다.


*프로그램 매수가 따라붙는 주식이 이런 시가슈팅이 나오는지 연구해봐야겠다.


두번째 공시는 SNT모티브의 100% 무상증자 공시였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좋은시세를 주지못하고 흘러내렸다. 장전 공시여서 9시30분에 단일가를 시작으로 9시40분부터 체결이 되서 거래가 재개됬는데, 무상증자가 쌘 시장이 아니었는지 주목받지 못했는지 그냥 흘러내렸다. 앞으로는 조심해야 할 재료다. 샤페론에서 벌어논게 더 커서 손실 전환되지는 않았다.


세번째 공시는 체크를 못했던 공시인데, 접근을 안한게 오히려 다행이었다. 공시삼성바이오로직스의 유럽제약사와 2조원대 (매출액 대비 56%) 수주 공시였는데, 1%밖에 슈팅을 주지않았고 그마저도 0.8초 사이에 일어난 일이라 대응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시총이 큰 주식들은 시장을 지배하는 테마가 아니라면 쉽게 접근을 하면 안되는 것 같다.




(동시호가 베팅 및 시간외거래)

오후 장이 끝날 무렵 로봇주가 대거 오르길래 레인보우로보틱스를 봤더니, 삼성로보틱스로 사명이 바뀐다는 뉴스와함께 다시 로봇주에 관심이 가는것이 느껴졌다. 비싼 주식 인 것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로 종가까지 조금씩 모아가야지 했었는데,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아 빠르게 수수료 손절했다.



시간외 첫체결에서는 특별한 방향성이 없었다. 어제 산불 재건주의 연속적인 흐름을 생각해봤을때 테마를 주도할만한 주식은 없었다.

그러던중 뜬금없이 HLB가 3%가 오르길래 뉴스를 찾아봤는데 기사가 없어 이상하다 하던 와중 두번째 체결부터 기사가 보이기 시작했다. 간암신약 FDA CMC 실사 완료 기사였는데 그룹주 대부분이 크게 오르기 시작하여 방향성이 정해졌다 싶었지만 그룹주 매매경험이 없어서 방향을 잡지못해 HLB제약을 우선 소액매수 시작하였으나 시외상이나 다름없었다.

이후 그룹주 대부분이 상한가를 가는 등 더 매수하지못해 아쉬워하고있었는데 HLB제약 상한가가 체결되었고, 계속 지켜보니 HLB가 거래대금 1위 HLB가 거래대금 2위인 동시에 등락률 1위였다.

대장주는 HLB제약일터인데, 생각보다 체결매물이 줄어들지 않고 계속 나왔고 결국 갑자기 6%대까지 무너졌다. 다행히 비중조절상태라 다시 천천히 사모으기 시작했고, 마지막체결에 전량 처분하여 빠져나왔다.

HLB그룹주는 내기억에 항상 모든 그룹주가 대부분 시외상으로 마무리하곤 했던 강력한 주식인데, HLB, HLB제약 할 거없이 이렇게 흘러내리는건 분명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내일 오를수도 있겠지만 리스크 헷지 차원에서는 잘한 결정이라고 믿는다.


*시총이 10조로 제일 큰 HLB는 상승폭이 느려 HLB제약 대신 샀다면 시외에서 수익구간은 있었다. 다만 끝까지 상승하지는 못했다.

*HLB그룹주 중 글로벌, 바이오스텝만 상한가로 마무리했지만 시간외 거래대금이 크진 않다.

3. 수익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