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4.11.(금) 매매일지
1. 시황
(오전 시황)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이럴때는 매매를 안하거나 마지막체결까지 강하게 치고 올라가는 1종목만 하는게 맞는 것 같다. 대성창투를 제외하곤 갭이낮게 뜨고 시가가 고가였다. 대성창투말고는 다 애매하게 높은 자리기도 했다. 비중은 30% 수준이었다.
대장주 TS인베만 8%대 갭이 떴다.
그나마 대성창투만 갭이 약간 뜬 후 슈팅이 나왔다.
테마 분산 종베 관점으로, 탄소포집 테마인 에코아이를 20%비중으로 종베했다. 탄소포집 테마는 정규장에서 그린케미칼과 에어레인이 상한가에 갔다. 다행히 오전 NXT장에서 그린케미칼이 갭이 크게 뜨고 유지해주는 흐름을 보여 에코아이도 좋은 갭으로 수익을 줬다.
NXT장에서 그린케미칼이 10%대 시가갭을 유지해줬다.
그 외에 시간외에서 아쉽게 놓친부분이 한덕수 테마였다. 최근 한덕수가 야당 대권주자로 자꾸 거론이 됬었고, 트럼프도 통화하면서 대선출마를 물을 정도 였으니 말이다.
한덕수 테마 초반기고 시간외에서도 좋은 타점을 줬는데, 그냥 잡주가 오르나보다하면서 체크를 하지 못했다. 어제 분산투자관점으로 대장주인 아이스크림에듀나 2등주인 시공테크를 매매했다면 좋은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9%대 마감했던 시공테크는 갭이 4%가량 떴다.
(NXT 매매)
어제 조선주의 재료가 지속적으로 좋을것이라 판단하여 테스트로 HD현대중공업을 8시 종가베팅했다. 수급도 기관 연속 수급에 팔기만하던 외국인이 대량매수가 들어와서 조선주중에서도 제일 좋아보였다.
하지만 어제 미장은 반등이 커서 그런지 나스닥 4% 하락으로 마감했다. 그럼에도 아침에 트럼프가 한국 조선을 또 언급했고, 선박 건조를 해외에서 한다는 등, 한국에 특사를 보낸다는 등 뉴스가 무더기로 떴고, 잠깐 하락할지언정 조선주는 NXT에서 무조건 간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좋은 타점에 매도하지 못했다.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장 시작하자마자 계속 흘러내렸고, 이상하게 HD현대중공업만 올라갔다. 조선주가 약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약수익으로 익절하고 나왔는데, 결국 HD현대가 다른 조선주를 다 끌고 올라갔다.
순서대로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조선주가 시장주도주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삼성중공업을 다시 들어갔지만, 높은가격에 들어가다보니 버티지 못하고 빨리 팔아버렸다. 근데 우습게도 바로 슈팅이 나왔다.
이후 대형 3사가 만들어논 흐름이 조선 중소형주까지 영향을 줘서 좋은 테마순환매가 나왔다.
최근 얻은 결론은 NXT든 시간외든 결국 강하고 좋은 테마 종목이 그 시장에만 있다면 기존에 하던 종가베팅은 유효하다는게 내 최종결론이다.
다만 NXT 오전장에서 시장을 지배할만한 재료가 뜨면 시간외 상승종목은 주도주가 되지 못함을 확인했고, 따라서 시간외는 철저히 비중 50%를 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매매해야한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