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4.21.(월) 매매일지

2025.4.21.(월) 매매일지

1. 시황

(시간외 시황)


(오전 시황)

2. 매매일지

(오전 NXT 연습매매)
어제 시간외에서는 민주당 STO 전문가 합류 + 이재명 금투협 간담회 재료로 NXT장 갤럭시아머니트리 상승과 더불어 핑거, 뱅크웨어글로벌이 상한가에 갔지만 캐치가 늦어 늦게 진입하기가 껄끄러워서 매매하지는 않았다. 

오전 NXT장에서 갤럭시아머니트리, 쓰리빌리언을 소액으로 연습매매했다. 시간외 종베 관점으로는 핑거는 상승갭이 나왔고 뱅크웨어글로벌은 1분 뒤 슈팅이 나왔다. 그외 갤럭시아에스엠, 케이옥션 ,서울옥션은 갭하락하여 손해였다.

갤럭시아머니트리는 2분 타점에 못 들어갔다.

NXT장 AI강세 확인후 들어갔지만 두번째 매매는 불필요한 매매였다.

(시간외 + 오후 NXT 매매)
시간외매매에서 우려했던 것이 터졌다. 최근 NXT 등장으로 매매 환경이 바뀌다보니 습관이 깨졌는데, 결과적으로 잘못된 시나리오 + 들어가도 영양가 없는 자리에서 풀베팅하다가 크게 손실을 봤다. 

매매는 3시30분 동시호가부터 시작됬다. 지금 돌아보면 뭐에 홀렸는지 조회 상위만 보고 온코닉테라퓨틱스를 시간외에서 전고점 트라이를 하겠구나 생각하고 무턱대고 모아갔고, 세종시테마 아세아제지도 막연히 강할 것이라 생각하고 모아갔다.

개별이슈로 강했던 바이오주인데, 최근 정책주 시황과는 관련도 없는데도 매매를 했다.

계속 모아가다가 결국 팔았는데, 이후에도 조회 상위 종목이니 다른 종목이 떨어질 때 시소처럼 온코가 다시 가겠거니 하면서 들락날락하면서 풀베팅으로 세번은 더 까먹었다. 하지만 시황에도 안맞고 거래량이 터지면서 올라가는 도중도 아니었다. 정말 무의미한 타점이었다. 



특히 아세아제지는 시나리오 미스였다. 야당에서도 세종 정책을 내면서 오늘 세종시 테마가 강했는데, 정규장 상한가에 들어가지 못한 종목 중 신신제약이 시간외에서 상한가에 가고,  NXT장에서 아세아제지가 강세일 것으로 시나리오를 짜고 매매를 시작했다.


하지만 간과한게 있었다. 신신제약이 상한가를 못 말고 떨어질 때 아세아제지가 폭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을 두개 다 띄워놓고 체결결과를 보면서 매매를 했어야했다. (그리고 신신제약이 더 우선순위다)

모아가던 당시 당연히 상한가에 가겠거니하고 신용 풀 상태에서 미수풀까지 때렸는데 신신제약이 미끄러지면서 아세아제지에서 큰 손실이 나버렸다.

16시40분 체결에 상한가를 앞두고 신신제약이 무너졌다.

이미 신용풀 상태였는데, 미수풀까지 쓰지마자 급락했다. 애초에 시간외종가까지 고려한 비중조절을 하지 못한 샘이다. 

또 하나 잘못된 점은 이후에도 신신제약이 강세로 돌아설때마다 들락날락하면서 매매를 계속했다는 것인데, 내일 NXT 시장에서 아세아제지는 대장주가 아닌점을 간과했다. 

오히려 NXT 거래가 가능한 성신양회가 상한가이기 때문에 아세아제지는 소외될 수 밖에 없었고, 신신제약이 시외상에 갔지만 아세아제지는 계속 하락만했다. 그만큼 내일 메리트가 없는 종목이었는데 바보처럼 계속 붙잡고 있었던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봤는데, 최근 셀바스AI  >>  키다리스튜디오 >> 갤럭시아머니트리로 이어졌던 NXT 강세종목을 떠올리면서 아세아제지도 그럴 것이라 생각했던 것 같다. 사실 저 3종목은 그 당시가 첫 강세여서 가능했던 것이고, 이번 아세아제지는 정규장에서 강한종목 이후 후발주 개념이어서 똑같이 생각하면 안됬다. 더군다나 정규장 종합으로 신신제약이 아세아제지보다 원래 쌨었기 때문에 시간외에서 신신제약을 매매하는게 맞았다.



이후 방향을 잃은 NXT에서는 아가방이 갑자기 갔는데 이것 역시 초반 강세 때 잘 캐치해서 익절하고 또 들어가서 떼였다. 이때도 아세아제지가 안갈꺼니 아가방이 계속 가겠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내일까지 계속이어지는 테마는 세종시(계룡건설, 성신양회, 삼호개발 상)와 AI정책(엑스페릭스, 컴퍼니케이, 나우IB 상) 테마고 출산주는 시황 자체가 아니었다. 그래서 아가방도 흘러내렸다.

두번째 매수도 1%대 손절이긴 했지만 더 빨리 잘랐어야 했다.

오히려 큰 기회는 17시30분 이후에 왔는데 신라젠이 FDA 임상변경 승인 공시로 엄청 강했다. 하지만 초반에 잘 진입해서 잘 익절하고 나와서, 또 여러번 풀베팅으로 들락날락하다가 익절한 금액을 다 까먹고 오히려 손해만 더 키웠다.


지금 차트를 돌아보면 오후 NXT장은 18시 이후에는 매매를 안하는게 맞는 것 같다. 오전 NXT장에서 8시2분 매수 15분 매도를 기본으로 정한 것 처럼, 오후 NXT매매도 18시 이후에는 매매를 하지 않고, 이후에 7시45분 부터 종가베팅 관점으로 가저갈만한 종목만 종가베팅하는 식으로 매매를 해야겠다.


그리고 시간외 NXT매매에 몇가지 규칙을 추가한다.

우선 NXT 매매종목의 시황이 맞나 확인하고, 테마주 중 내일 NXT거래 시 대장주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체크한다. 

당장 재료가 뜬 시세초입 매매가 아니라면 풀베팅은 금지다. (최근 몇번 독이든 성배를 마신게 지금의 화를 키운 것 같다.) 

그리고 5일 선 위에서만 매매하고 5일선이 깨지면 다시 접근 하지 않는다.(이미 시세가 다 나온자리에서 몇번을 다시 들어갔다. 장 끝에 오를 것을 전제하여 종베관점으로 분할 매수 한 것도 아니다.)

종가베팅 노선을 확실하게 정해 시간외종베를 할 거면 6시 마감을 기준으로 최대 25%~50%로 비중조절하고 NXT 종베를 할거면 추가 25%비중을 빼뒀다가 7시45분에 종베한다.

3.수익률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