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8.5(화) 매매일지

2025.8.5(화) 매매일지

1. 9시 정규장

마땅히 종베할게 없어 빈손으로 넘어왔고, 밤새 미장은 반등에 성공했다. NXT장에서도 시가베팅은 하지 않았는데 풀무원이 많이 올라왔고, 정규장에서 우양이 조회상위에 랭크되어 초반 슈팅을 줄 수도 있겠다 생각했다. 하지만 주도주나 주도테마가 될만한것은 아니라 확률은 매우 낮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비중도 매우낮게 들어갔는데, 이상하게도 트리거 처럼 한번더 반등을 주겠지 생각하고 또 들어갔고 감당할만한 손해를 봤다.


애초에 풀무원이 시가에 바로 윗꼬리를 달았기 때문에 추가진입은 의미 없는 베팅이었다.



근데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됬다.  한번 긴장을 풀고 하던대로 안하니 지난번처럼 뇌동매매가 터져 나왔다. 특히 "시총이 큰종목에 미수풀로 조금만 먹고 나오자" 버릇이 또 터졌고 한화오션에서 큰 손해를 봤다.



근데 당시 조선테마가 다같이 오르고있어서 방향성은 맞았을지는 모르는데, 한화오션이 공매도순위권 종목인 것을 뒤늦게 알았다. 그러다보니 하방 압력이 너무 강했다.




오히려 삼성중공업이나 대한조선은 시세를 더 줬고,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대한조선은 오늘 상한가까지 갔다.





다행히 에코프로비엠의 1000% 깜짝 실적발표로 2차전지 주도장세가 나와서 일부 복구 할 수 있었다.

특히 실적발표 재료 관점에서 배울게 있었는데, 최근 조선 방산은 실적발표가 오히려 재료소멸느낌으로 내리 꼽는 장세였다. 근데 기대안했던 2차전지는 실적이 뻥 터지니 테마 전체를 끌어 올렸다.








2차전지주가 약해지자 실적발표가 나온 SK바이오팜에 돈이 몰리는 것 같아서 조금먹고 나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우양에서 1차 매매 손절이후 아무것도 안하는게 내 스타일이었다. 

매매를 끝내고 컴퓨터에 앉으면 속으로 매매하지말자 생각하면서 앉고, 종가베팅이 손절할 것 같은 날에도 손절하고 매매하지 말자 속으로 되뇌이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이젠 시가도 손절하고 더 매매하지 말자고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겠다.

2. 저녁 NXT장

저녁장에는 특별히 볼건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나마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 오늘 2차전지 테마에도 맞았고, 마침 당일 이슈로 전고체배터리 납품을 위한 시설 투자 공시까지 떠서 재료가 붙었으므로 내 기준에는 종가베팅 할 만한 종목이었다. 
조금씩 모아가자 생각하고 샀는데 너무 일찍 산게 탈이었고, 다행히 막판에 매수세가 붙어서 익절했지만 무리한 투자였다. 역시 7시30분 무렵부터 보는게 맞다.


3. 수익률

겨우겨우 손실의 절반정도를 매꿨다.

댓글 쓰기